모처럼 컴퓨터 앞에 앉을 시간이 생겼다.
마지막 글을 올린지 1개월은 훌쩍 지난것 같은데 어떻게 지냈는지 조차 알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지나가 버린것 같다.
많은 분들이 너무 코에 대한 글만 올린다고 이야기들을 한다.
사실 술전–술후 비교보다는 성형과 관련된 나름대로의 기준을 정리하고 싶어 시작한 일이다.
먼저 코에 대한 정리가 마무리가 되면 실루엣 스타일링에 대한 보다 많은 글을 정리할 계획이다.
코는 뼈와 같은 딱딱한 조직, 그리고 피부, 근육, 지방 등과 같은 무른조직, 연골과 같은 탄력성을 지닌 구조들의 복합체이다. 이들 구조물은 인종간 그리고 개인간 차이가 매우 크다.
코끝을 기준으로 볼 때, 아래의 사진에서와 같이 양쪽 콧날과 중앙의 콧기둥이 코끝을 지지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삼각형은 매우 안정적인 구조이다. 그러나 안정적인 구조인 삼각형도 일단 균형이 무너지기 시작하면 쉽게 기울어질 수 있다. 물론 코끝을 지지하는 힘이 이 삼각형 구조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콧등으로 이어지는 피부와 피부아래쪽의 연부조직, 코연골 등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아래 좌측의 사진을 보면 코끝에 올려져 있는 뭔가가 콧기둥을 누르는 모습을 하고 있다. 몇년전 고어텍스와 알로덤으로 코성형을 받았던 분으로 코는 약간 삐뚤어 져 있었으며 콧구멍의 비대칭이 심한 상태였다. 그리고 코끝이 너무 높아 부담스러워 했었다.
이전에 쓴적이 있지만 고어텍스는 코 수술에 좋은 재료이지만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되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모든 수술이 100% 잘 된다는 보장은 성형외과 영역에서 잊어버려야 한다. 아무리 경험이 많고 감각이 있는 분도 합병증을 만들며 재수술을 한다. 단지 차이란 합병증 발생빈도가 현저히 낮아지며, 재수술의 난이도와 위험성이 매우 낮아 진다는 것이다. 이는 수술을 계획하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중요한 사항이다.
많은 경우에서 고어텍스를 제거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정성, 그리고 집중력이 필요하다. 코성형과정에서 이용된 모든 삽입물의 상태와 위치, 종류 등을 시술과정에서 파악해야 한다. 일단 파악을 하고 나면 문제점의 원인이되는 사항을 면밀히 체크해야 하며, 이때 원래 코의 정상적인 구조물의 위치 모양, 변형여부 등도 함께 파악해야 한다.
먼저 수술 후 생긴 흉터를 조심스럽게 제거하고, 정상적인 코연골을 박리하였으나 이미 오랜기간 변형된 상태로 있어 이를 바로잡는 몇 가지 추가시술이 필요하였다. 많이 변형이 된 곳은 연골에 칼집을 넣기도 하고, 심지어는 일부를 잘라내기도 하고 서로를 묶어 주기도 한다. 매우 어려운 작업이며 콧구멍의 대칭성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콧기둥의 지지를 높이기 위해 비중격 일부를 채취하였으며 휘어져 있는 앞쪽 부분의 비중격을 분리해 다시 제위치로 가져 놓은 후 고정을 하였다. 콧등부위의 보형물을 다시 다듬어 콧등부위를 낮춘 후 코끝은 귀연골을 사용하여 마무리 지었다.
코끝은 균형을 이루며 공중에 떠 있는 구조로 상상할 수 있다. 삐뚤어져 있는 비중격, 코끝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것, 휘어진 코를 바로 잡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시술이다. 자연스러운 상태로 균형을 잡지 못한다면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원래의 모습으로 휘어지게 된다.
코성형과 관련된 추가정보는 우측 Category에서 [얼굴 실루엣 스타일링] – [융비술 및 코 교정술]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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