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루엣 스타일링에 앞서 얼굴의 형태를 파악하고 어떠한 변화를 원하는지를 하나 하나 기록하면서 비교해 나가는 것은 성공적인 실루엣 스타일링을 위한 전제조건이다.
술전 얼굴 형태의 파악은 우선 적당한 조명하에서 여러 각도에서 직접 얼굴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환자가 어떤 부분이 어떻게 바꼈으면 하는 내용을 상세하게 기록한다.
눈으로 보면서 손으로 얼굴의 각 부위를 직접 만져보는 것이 중요하며, 겉으로는 나타나지 않은 피부 아랫쪽의 안면골(뼈)의 위치와 연부조직(흔히 우리가 “살”로 이야기하는)의 관계 및 피부의 탄력, 각 부위의 움직이는 정도, 이전에 받았던 수술을 파악 하여 차트에 꼼꼼하게 기록한다.
특히, 콜라겐 등을 맞은 경우 환자가 기억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만져보면서 환자에게 직접 질문을 해야 한다. 콜라겐을 포함하는 필러(Filler, 쥬비덤, 레스틸렌등) 제품은 수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이 끝나면 사진실에서 다양한 각도와 조명하에서 직접 사신을 찍어 사진을 함께 보면서 다시 환자와 상담을 하며 확인을 해 나간다.
모든 과정을 마치면 환자의 지금 얼굴형태와 원하는 얼굴의 형태를 직접 그려본다. 그림은 2차원적인 표현이기에 볼륨이 필요한 부위와 볼륨을 빼야하는 부위를 자세하게 표현 할 수는 없으나 최대한 다양한 각도에서 그림을 그려 환자의 기대가 무엇인지를 보다 명확하게 하여야 한다.
이러한 작업의 결과와 기록은 수술의 방향과 방법을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자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