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주의 사항”에 나열된 항목들을 다시 한 번 읽어 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만약 개인적으로 심각하다고 판단되거나 우려가 되는 모든 사항들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알려 주십시오. 수술결과는 의료진과 환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주의사항
1. 상처부위의 안정
수술이 마치면 일반적으로 드레싱(붕대와 테이프, 고정대를 대는 것)을 하게 됩니다. 코 수술의 경우 간단한 테이프고정만 하는 경우와 콧등에 고정대를 대는 경우 2가지가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1. 시술 부위의 고정, 2. 부기의 예방, 3. 멍이 드는 것을 최소화, 4. 환자가 수술 부위를 항상 신경쓰도록 유도하는 등에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드레싱은 시술자가 제가할 때 까지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2. 냉찜질 과 온찜질
수술 후 냉찜질은 3일 동안 해 주시는 게 효과적입니다. 병원에서 찜질용 팩과 소독거즈를 드립니다. 코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무리한 냉찜질은 동상의 위험이 있고 더 붓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너무 차갑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일간의 냉찜질 후 에는 냉찜질과 온찜질을 함께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냉찜질은 수술 후 통증과 붓기의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취침시는 자세
잠은 머리를 충분히 높여 누워서 반듯이 천장을 보면서 주무셔야 합니다. 이때 목이 너무 굽혀지는 것은 좋지 않은 자세입니다. 엎드리거나, 옆으로 눕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주일 이상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자신이 없는 경우 반듯이 누워 얼굴의 양쪽을 무거운 베게로 받치거나. 모래주머니를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세안 및 화장
수술 후 반창고를 떼기 전 까지는 물수건이나 티슈로 가볍게 수술 이외의 부위를 닦으시고, 실밥은 제거한 날부터는 코 부위까지도 세안이 가능합니다. 화장은 실밥은 제거한 날부터 가능합니다. 수술 후 한달 까지는 세안이나 화장하실 때 코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일상생활 및 운동
코 수술은 일반적인 생활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너무 누워만 있는 것은 회복을 오히려 늦추게 됩니다. 따라서 가벼운 집안일은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가벼운 운동은 2주가 지나면서 가능하며, 무리한 운동은 약 1개월이 지난 후부터 하셔야 합니다. 만약 운동 중 수술 부위가 너무 무겁게 느껴진다면 운동을 중지하셔야 합니다. 수술 이후 혈관들이 다시 정상적인 상태로 되는 과정은 개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가 들어오는 혈관보다는 나가는 혈관이 늦게 정상적인 상태로 되므로 운동으로 인해 늘어난 들어오는 혈액이 배출되는 과정이 정상조직에 비해 늦어지므로 코가 붓거나 무거워짐을 느끼게 됩니다.
코 수술 이후 특히 조심해야 하는 사항들
1. 염증의 예방
코수술의 경우 실리콘, 고어텍스 등의 인공삽입물과 자가연골 등을 활용하는 복잡한 시술입니다. 또한 정상적으로 코속에는 많은 세균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염증의 예방은 성형외과 다른 시술보다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수술 후 치료와 수술과정의 판단에 따라 항생제 사용합니다. 만약 항생제를 처방 받았다면 반드시 시간에 맞춰 복용을 해야 하며 빠뜨리시면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시술과 관련된 염증은 시술 후 약 1주일이 지나면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붓기와 압통, 열감, 피부가 붉어지는 것으로 확인합니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환자가 느끼는 느낌이며 만졌을 때 여드름과 종기가 났을 때 처럼 특징적인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항생제 처방을 받지 않은 경우라도 이러한 느낌이 난다면 즉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2. 흉터를 눈에 띄지 않게
개방식 코 성형(일반적으로 코를 열어 수술한다고 표현합니다)의 경우 콧기둥에 봉합사(실밥)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코 수술 이후 피가 조금씩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닦아 낼때 봉합된 부위에 특히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딱지가 앉았을 경우 무리하게 떼어 내면 안되며 과산화수소수를 뭍힌 면봉을 이용하여 딱지를 녹여서 조심스럽게 제거해야 합니다. 무리하게 떼어 내거나 너무 딱지가 많이 있어도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코가 삐뚤어지지 않게 조심!
수술 후 삐뚤어진 코를 갖기 원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아무리 모양이 예뻐도 삐둘어져 있다면 실망이 크겠죠.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시술 후 드레싱을 모두 제거할 때 까지는 손을 대지 않고 외부에서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특히 잠잘 때 수면습관에 따라 원하지 않는 결과가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쉽고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손을 대지 않는 것이며, 상체를 높여 반듯하게 잠을 자는 것입니다. 아무리 모양이 궁금해도 참으십시오.
4. 코가 막혀 숨쉬기가 어려운 경우가 생기지 않게 가습기를 미리 준비하십시오.
시술 후 코가 막혀 답답한 경우가 있습니다. 무리하게 코를 푸는 것은 피하십시오. 되도록 가습기를 사용하고 습도를 높여 주시고 부득이한 경우 코를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조심스럽게 풀도록 하십시오. 코를 잡고 푸는 경우 상처부위로 세균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이렇게 하십시오.
1. 수술 후 통증
수술 후에 마취가 풀리면서 사람마다 통증을 느끼는 양상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약간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 입니다. 코 수술 후의 통증은 처방된 약으로 특별한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수준이며, 개인적으로 불편함을 느낄 때에는 타이레놀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레놀 복용시 4시간 마다 복용이 가능하며 중복으로 복용하여 너무 과량을 복용하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약물복용에도 효과가 없는 통증은 다른 이유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으로 연락을 하셔야 합니다.
2. 수술 후 붓기와 멍
수술을 하시면 수술 부위와 수술부위 주변으로 붓거나 멍이 생기는데, 붓기와 멍이 드는 정도는 개인차이가 있습니다. 붓기는 1~2주일 정도, 멍은 2주정도가 되면 사라집니다. 그 이후에도 코의 모양이 서서히 자리를 잡으면서 전체적인 모양이 조금씩 변화하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는 대게 예쁘게 다시 위치를 바꾼 연골을 포함한 코의 골격을 덮고 있는 피부와 피하조직이 제 위치를 찾아가면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3. 코에서 피가 나는 경우
코에서 분비물이나 약간의 출혈이 있는 경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정상적인 것입니다. 병원에서 드린 소독거즈나 면봉등을 사용하여 코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살짝 닦아 내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닦아 내신 후에는 상처가 마르지 않도록 후시딘연고를 살짝 발라주십시오.
4. 코가 삐뚤어 진것 처럼 느껴질 때
코가 삐뚤어 졌다고 느끼는 대부분의 경우 부기가 빠지면서 바로 자리를 잡게 됩니다. 이는 삽입물의 위치가 잘 못된 것이 아니라 피부와 피하조직의 부기가 비대칭적으로 빠지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입니다. 삽입물의 위치가 삐뚤어져 있을때는 재수술을 하지 않고 위치를 바로잡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삽입물이 삐뚤어져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도 앞서 언급한 경우와 같이 피부와 피하조직의 부기로 인한 착시현상의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시술받은 분이 판단하기는 쉽지가 않으며 치료하는 과정에서 시술하신 분께서 각 경우에 따라 도움이 되는 방법을 설명할 것입니다.
치료과정
수술 후에는 치료를 위해 병원을 주기적으로 방문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다음날과 3일째 5일째에 방문을 하시게 됩니다. 코에 붙인 테이프나 보호대는 5 일째 방문하셨을때 제거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조금 더 둘 수도 있습니다. 실밥은 5~7일 사이에 모두 제거하며, 보호대와 실밥을 모두 제거하시기 전까지는 코에 손을 대지 마십시오. 윗옷을 입고 벗을때 주의하셔야 하며 앞쪽에 단추가 달린 난방류의 옷을 입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