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성형] 코성형 후 테이프는 왜 붙이는 거죠?

코성형은 코에 테이프를 붙이고 바깥쪽에 보목을 대는 것으로 보통 마무리가 된다.
코에 테이프는 왜 붙이는 것일까?

코성형을 마치고 테이프를 붙이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첫번째가 수술부위의 고정이다.
코성형과정에서 빈 공간이 만들어지고, 그 공간은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알로덤 등의 인공삽입물이나 귀연골, 진피지방 등으로 채워지게 된다. 이들 삽입물이 수술 후 원하는 자리에 그대로 잘 위치해 있도록 테이프를 사용하여 바깥쪽에서 눌러주어 고정을 한다.

두번째 이유는 부종의 예방이다.
수술후 붓기 시작하는데 테이핑은 이러한 붓기를 최소화 해 줄 수 있다.
쉽게 표현하면 고무풍선이 있는데 고무풍선 표면을 테이프로 감아준 후 물을 채워 넣으면 테이프가 붙어있는 자리는 잘 늘어나지 않는다. 코에 붙이는 테이프도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코 피부는 풍선이며 부종은 물을 넣는 과정으로 이해하면 된다.

셋째는 수술 받았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상기시켜 조심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테이프가 붙어 있으면 테이프를 붙이지 않았을 때 보다 붙힌 부위에 대해 훨씬 조심하게 된다.

넷째는 수술 후 모양을 조금 더 빨리 잡기 위함이다.

일반적으로 테이핑은 5일정도 하며 때에 따라서는 2주까지 하기도 한다.
사실 무척이나 불편해 한다. 수술 후 예뻐진 모습을 빨리 보고 싶은데 뭔가가 붙어 있으니…
특히 피지 분비가 많으신 분은 곤혹스럽기까지 할 것이다.

피지 분비가 많으신 분은 테이핑의 접착성분이 피지에 녹아서 거의 붙이나 마나인 상태가 되기도 한다.
피지 분비가 많으신 분들은 피부가 일반적으로 두텁기 때문에 붓기 빠지고 모양이 나오기까지도 오래 걸리며, 테이핑이 제 역할을 잘 못하기에 초기 붓기도 많이 생기고 오래가는 편이다.

어쨌던 병원에서 해야 한다면 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그리고 무리하게 떼어 달라고 할 필요가 없다.
수술한 원장도 빨리 떼어 버리고 자기가 수술한 코 모양을 보고 싶을테니깐…

코성형 후 테이핑이 마치고 코부목(Aqua splint)을 대는 모습, Photo taken by H

실루엣 스타일링 H2성형외과 블로그에 게시된 사진은 본원에서 수술받으신 분으로부터 직접 초상권 사용과 관련되어 허락를 받은 것입니다. H2성형외과에서는 사진상으로 개인식별이 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식별의 우려가 있는 경우나 기타 다른 사항들은 H2성형외과 황욱배원장 ( [email protected] )이나 02-3445-2874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사진을 복사하거나 저장, 전송하는 행위는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