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성형] 이런 코를 갖고 싶어요! 욕심인가요? : Season III – 복코의 변신

복코는 예로부터 관상을 중요시 했던 우리나라에서 좋은 이미지를 뜻하는 것이었지만, 사실 복코를 가진 여성들의 고민은 복이 들어오는 느낌으로만 받아들이기에는 무리가 있나 보다.

복코는 코끝이 약간 둥글며 뭉툭한 느낌을 주는 코를 말한다. 2005년도 대한미용성형외과학회지의 해부학적인 특징을 포함하여 ‘뭉툭한 코끝-복코 성형술’이란 제목의 학술지논문을 포함하여 꽤 많은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복코를 가진 분 중 코끝이 낮은 분들은 정말 드라마틱(Dramatic) 한 술 후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코끝은 올라가면서 뭉툭한 코끝의 이미지는 사라지고 코끝도 예뻐지니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효과로 이미지를 완전히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복코 중 코끝이 높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코끝을 높히면서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코끝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은 콧볼의 조직들을 잘라내야 한다는 부담을 가져야 한다. 매우 조심스럽게 해야 하며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자칫 무리를 하게 되면 코끝피부가 일부 죽거나 울퉁불통해 지거나 코끝 모양이 삐뚫어져 보이는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복코는 피부와 피하조직의 두께, 그리고 연골구조 등을 잘 고려하여 수술방향을 결정하여야 한다. 아래 사진의 여성은 복코이면서 연골구조가 비교적 잘 발달해 있는 형태로 코끝피부는 얇고 피하조직의 양이 풍부한 분으로 수술 후 모양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맡겼던 분이시다.

수술은 수면마취하에 비개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실리콘과 귀연골을 사용하여 전체적인 코의 실루엣을 만들었다. 높아진 코끝을 잘 지탱 할 수 있도록 콧기둥에 지지대를 삽입하였으며 콧구멍의 모양이 예뻐질 수 있도록 이식된 귀연골과 봉합해 주었고 비순각의 위치를 조절하여 입술로 넘어가는 라인이 어색해 지지 않도록 하였다.

초기 회복과정에서 콧기둥부위가 약간 붉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었으나, 너무 바쁜분이라 일주일째 실밥을 모두 제거한 후 연락이 두절(?)됐다 3개월째 병원을 방문하였을 때 역시 성형외과 전문의들 사이에서 흔히들 이야기 하는 “무소식이 희소식”이라는 의미를 실감할 수 있었다. 아무리 바빠도 문제가 있을 때는 자주 방문을 하게되며, 문제가 있는 듯 보여도 연락이 없으면 대부분 결과가 매우 만족스럽다는 의미다.

그렇지만 수술한 병원에서 방문해 달라고 한날은 반드시 병원에 가야한다. 모든 것을 개인이 혼자 판단 할 수도 없고, 문제가 있을 경우 초기에 대처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넓은 콧볼과 동그란 코끝의 성형전 후, Photo taken by H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크게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좌측의 사진은 수술 받으신 분의 코성형의 과정에서 만들려고 했던 코의 실루엣이다. 광고지에서 스캐닝을 받은 것으로 짙은 배경에 코 실루엣이 돋보이게 촬영된 사진이다. 물론 사진을 옆에 두고 수술을 하진 않지만 항상 이러한 이미지들을 머리속에 넣고 수술을 한다.

모든 분들과의 상담과정에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수술 후의 이미지를 떠올리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하나의 의견에 불과하다. 그림, 옷, 헤어스타일 등 모든 경우에 있어 서로가 좋아하는 이미지가 서로 다르다. 다르다고 해서 틀린것은 아니다. 만약 내가 떠 올리는 이미지와 수술 받으시는 분의 희망 이미지가 비슷하다면 매우 즐거운 수술이 된다.

인상파 화가의 그림을 좋아하는 분에게 인상파 거장이 그린 그림을 선물해 주면 가장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성형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모든 분들에게는 나름대로의 미의 관점과 기준이 있다. 과연 얼마나 많은 분들이 자신의 미의 관점과 기준을 말로써 설명할 수 있을까? 가장 쉽게 표현하는 것은 자기가 예쁘다고 생각하는 사진을 가져오는 것이다. 그 사진 속에서 수술하는 사람은 가져오신 분의 미의 기준과 관점을 찾으면 된다.

상담과정에서 가끔 하는 이야기이지만, 가져온 연예인의 사진이나 그림에서 십중팔구는 가져오신 분의 이미지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에 놀란다. 상담과정에 자신의 얼굴이나 이미지를 혐오(?)하는 분들 조차 이미 무의식 속에 가장 친근한 자신의 이미지가 담겨져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래는 예전에 썼던 글로 수술 과정에서 상담받으시는 분과 목표와 기대치를 어떻게 맞춰 나가는가에 대한 글이다.

[코성형] 이런 코를 갖고 싶어요! 욕심인가요? : Season I
[코성형] 이런 코를 갖고 싶어요! 욕심인가요? : Season II


코성형과 관련된 추가정보는 우측 Category에서 [얼굴 실루엣 스타일링] – [융비술 및 코 교정술]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루엣 스타일링 H2성형외과 블로그에 게시된 사진은 본원에서 수술받으신 분으로부터 직접 초상권 사용과 관련되어 허락를 받은 것입니다. H2성형외과에서는 사진상으로 개인식별이 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식별의 우려가 있는 경우나 기타 다른 사항들은 H2성형외과 황욱배원장 ( [email protected] )이나 02-3445-2874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사진을 복사하거나 저장, 전송하는 행위는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키워드: 코성형, 코끝성형, 융비술, 고어텍스, 귀연골, 실루엣 스타일링, 실리콘, 인공삽입물, alar cartilage, 코연골, 코골격, 예쁜코 만들기, 자연스러운 코, 개방식 코수술, 비개방식 코수술, 연골 묶기, 매부리


H2 성형외과 황욱배  [email protected]

This Post Has 6 Comments

  1. gkffo

    이번 방학때 코수술하려고 여기저기 상담받고 다니는데 블로그보니 코모양들이 각각 다 이쁜것 같아요
    저는 콧망울이 뭉뜩하고 피부가 두꺼운데 오똑한 코모양이 잘 나올까요?
    아무래도 피부가 두꺼우면 모양 잡기가 힘들지 않을까 걱정이예요..저는 개인적으로 송혜코 코 모양이 이쁘다고 생각하거든요..코끝모양잡기가 귀연골이 더 괜찮나요?비중격이 괜찮나요?
    귀연골,비중격 병원마다 다 틀려서요…ㅡ.ㅡ

    1. 안녕하세요^^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글쎄요… 정말로 피부가 두껍고 콧망울이 뭉툭하면 코성형 후 자리를 잡기까지 기다리는 인내가 요구됩니다. 중요한 건 직접 만져보기 전에는 판단이 쉽지가 않습니다. 코끝모양은 귀연골과 비중격 어느 것이나 상관은 없고, 장단점이 뚜렷하게 있습니다.

      주로 어떤 방법으로 시술하느냐에 따라 상담하시는 선생님들의 취향도 다르겠지요. 귀연골을 선호하시는 분은 귀연골로도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고, 비중격을 선호하시는 분은 비중격의 장점을 잘 활용하시기 때문일겁니다.

      H2성형외과에서는 수술 받으시는 분이 특정 재료를 선택해야 할 경우 가능한 문제발생의 심각성에 더 촟점을 맞춥니다. 비중격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경우에도 코가 너무 낮아 비중격이 너무 작은 분의 경우 채취할 수 있는 양도 적고 비중격의 코 지지 기능이 소실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비중격이 가능한 경우라도 만약의 경우(문제로 인한 재수술 등)를 생각한다면 되도록이면 보존해 주는 것이 나을 것 같다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비중격이 코성형에 있어 최고의 재료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최고의 재료를 써 버렸는데 맘에 들지 않는다면? 그 다음엔 뭘 선택할 수 있을까요?

  2. 겨울이오면

    올 겨울에 코성형을 생각하고 있는데 좋은 정보가 참 많군요.
    집이 지방이라 원장님을 직접 뵙기 어려워 아쉽군요^^
    그래도 좋은 정보 많이 부탁드립니다. 자주 올께요~

    1.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것 있으시면 질문해 주세요~
      실력있는 선생님 만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래요~

  3. 난남자ㅋㅋ

    Season 어디까지 갈진 모르겠지만, Season I, II, III의 글 & 사진 모두 감동적이군요.
    좋은 직업인것 같군요. 부럽습니다.
    다음 시리즈를 보기위해서라도 자주 와야 겠군요 😀

    1. 안녕하세요 남자님^^
      블로그를 찾아 오시는 분들 중에 남자분들도 많이 있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좋은 직업(?)이란건 글쎄요…
      모든 직업들이 마찬가지 아닐까요? 좋은면과 나쁜면.

      시리즈는 VI까지는 가지 않을까 합니다.
      자주 방문해 주십시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