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 눈뜨기가 너무 어려워…

언젠가 노무현대통령께서 쌍꺼풀을 받았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사실 정확하게 이야기를 하면 안검하수 교정시술을 받은 것이다. 안검하수란 눈꺼풀이 잘 뜨지질 않는 증상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본인도 한번 몸이 피곤한 오전에 안검하수 증상을 경험한적이 있는데… 한마디로 ‘공황장애’를 경험했다. 평도 눈을 잘 뜨는 사람이 눈이 잘 뜨지질 않으면 그 답답함은 이루 말 할 수 없다.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 눈을 좀 더 크게 뜨기 위해 전두근(이마에 있는 근육)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이마에 깊은 주름이 생기게 된다. 나이가 젊은 사람에게서 이마에 주름이 많다면 일단 안검하수를 의심할 수 있다. 눈을 크게 뜰 수가 없기 때문에 시야의 확보를 위해 고개를 약간 들고 사물을 보게 된다. 어떻게 보면 거만한 표정일 수도 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 했지만 안검하수가 있는 분들의 고통에 대해 실제 경험해 보기 전에는 그 정도를 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안검하수의 원인은 눈을 뜰 때 관여하는 모든 부분이 그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선천적일 수도 있고, 후천적으로 생기기도 한다. 후천적으로 발생한 경우 중 흔한 경우가 쌍꺼풀수술의 부작용 중 하나인 안검하수인데 이는 쌍꺼풀 시술과 관련된 흉터조직에 의해서거나 눈을 뜨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근육( 혹은 인대와 비슷한 조직 ) 등과 같은 조직에 손상이 갔을 경우이다. 쌍꺼풀 시술 후 발생한 안검하수는 [얼굴 실루엣 스타일링] – [쌍꺼풀과 눈맵시 교정]의 ‘이번에 하게되면 ..번째 받는 쌍꺼풀 수술이 되는 거예요…’에 술전 술후 사진이 있다.

아래의 사진은 선천성 안검하수로 본원을 내원하였던 환자로, 안검하수에 대한 불편함 보다는 얼굴의 비대칭과 이마주름을 더 힘들어 했다. 쌍꺼풀이 크게 생기는 것을 원하지 않았으며, 쌍꺼풀 시술과 같은 절개라인을 통해 눈을 뜨하는 조직의 길이를 단축시키는 수술방법으로 교정하였다. 약한 안면신경마비 증상도 함께 있었으며 사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안검하수 교정, Correction of Blepharoptosis (levator resection) Photo taken by H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