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노화는 피부탄력의 감소와 처짐, 깊어지는 주름, 피부색의 변화 등으로 나타납니다. 성형외과 기술과 학문도 이러한 노화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주름은 피부의 탄력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안면부 연부조직의 처짐에 의해 나타나나는 하나의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의 닥터 콜만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이후 노화의 과정에서 관찰되는 특징적인 외모의 변화에 대한 연구와 이에 따른 치료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닥터 함라 박사가 한국 성형외과 학회 때 방한하여 발표에서 활용한 사진으로 노화로 인한 변화를 서로 비교할 수 있도록 딸과 어머니를 모델로 찍은 것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보다 비교가 쉽도록 배치한 사진입니다.
왼쪽의 사진은, 우측 사진에서 특징적으로 변화되는 부위와 그 하부에 위치한 구조물을 표시한 것입니다. 눈주위, 팔자 주름 부위와 하악과 목 부위에서 지방과 근육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보기 쉽게 표현하였습니다.
그림에서와 같이 노화의 과정에서 피부가 처지고, 피하용적이 감소하여 뼈 구조물이 노출되는 등의 특징적인 외모 변화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수술적으로 교정해 주는 방법이 안면거상술 입니다. 안면거상술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별도로 올릴계획입니다.